인사말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가 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장 유승공 교수입니다.

음악 교육은 체계적인 계획 및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완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음악 교육은 실제적인 교육 시스템의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음악과 교육의 양분화 된 기존의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본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는 음악 교육학 전공의 교수들과 연구진, 다양한 음악 전공의 교수들을 위원으로 하여 새로운 음악 교육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교과 내용학과 교육학의 원활한 학문적 교류를 바탕으로 연구 교재 개발, 교수법 연구 등을 통해 음악교육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음악교육 기관의 중심이 되게 하고, 국제적 연구센터 교류의 거점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소는 이미 음악교육의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의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서울시 음악영재 장학사업]을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2013 예술강사지원사업 관현악분야]의 사업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본 음악교육 연구소가 한국 음악교육의 중심에서 새로운 기획과 창의적 연구를 바탕으로 활발한 학술활동 및 교육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장 / 음악교육과 교수 유 승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