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교육』 투고 규정
제 1 조 (투고논문 종류)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는 음악교육 및 그 응용에 관련되는 것으로 음악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논문이어야 한다.
제 2 조 (중복 투고 금지)
타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중이거나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으며, 게재논문의 내용에 대한 최종 책임은 저자가 진다.
제 3 조 (투고논문저자의 자격)
논문 투고자 및 공동저자는 반드시 본회 회원이어야 한다. 논문투고자격은 본회 회원 가입후 6개월이 경과한 후에 부여한다. 단, 초청기고자는 예외로 한다.
제 4 조 (발간횟수 및 접수기한)
학술지는 연 2회 발간하며 발행일자와 투고논문접수기한은 다음과 같다.
- 학술지 발행일자
- 전반기 : 6월 30일
- 후반기 : 12월 31일
- 논문접수기한
- 전반기 : 3월 31일
- 후반기 : 9월 30일
제 5 조 (논문의 채택과 게재 결정)
논문의 채택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6 조 (논문의 규격)
심사용 논문은 "한글" 워드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B5용지 25쪽 내외로 작성하고, 논문파일(메일)과 인쇄본 3부(우편)를 제출한다.
제 7 조 (투고논문 작성양식)
논문은 연구소에서 요구하는 다음과 같은 편집체제 통일안에 따라 작성한다.
- 본문의 글씨체와 글자 크기는 신명조 10으로 한다. 여백은 상/하 53.49, 좌/우 45, 머리말 15 꼬리말 10으로 하고 줄 간격은 160으로 하며 편집용지는 A4로 설정한다.
- 요약은 본문의 내용을 함축한 간결한 형태로 국문과 외국어(영문/독문)로 각각 작성한다. 국문초록은 논문제목과 연구자명 아래에 두고, 글자크기는 8.5로 하며 길이는 8줄 이내로 작성하고, 5개 내외의 주제어(key word)를 초록 밑에 기재한다. 외국어초록은 원고의 끝(참고문헌 뒤)에 둔다.
- 국문초록 아래 논문의 목차를 표 안에 적도록 한다.
차례
각 장(章)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기술하기로 하며, 이때 Ⅰ은 글자 크기 14로, 1은 11.7로, 1)부터는 10.7로 한다. 본문은 문단 시작 시 3칸 들여쓰기 한다.
Ⅰ, 1, 1), (1), ① - 외국인명은 한글로 적는다. 외국인명이 처음 나올 경우에만 괄호 안에 원어로 적는다. 원 자료(original source)를 번역한 용어나, 개념을 혼돈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괄호 안에 원어 또는 한자를 같이 적는다.
- 예 1.
- 심미적 경험에 대한 듀이(J. Dewey)의 생각은 리머(B. Reimer)의 심미적 교육의 한 기초가 되었다.
- 예 2.
- 음악하기(doing music)
행위 지시적(Handlungsorientierter Unterricht)
이 분야의 연구결과들은......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뇌(全腦, the whole brain)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인용과 인용문헌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본문의 하단에(각주) 기입하지 않고 본문 안에 두도록 한다. 인용방법은 저자-연도-페이지 순으로 이를 쉼표로 분리하여 괄호로 묶고, 문장이 끝나는 경우에 마침표는 괄호 뒤에 둔다. 이때 괄호 앞에는 빈 칸을 두지 않는다. 본문에 같은 저자의 인용문이 반복되어 사용될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표기한다. 외국 인명의 경우에는 성(姓, last name)만 표기한다. 본문 중에서 더 첨가할 내용이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문의 하단에 각주를 달도록 한다. 각주의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인용 방법
- 인용된 페이지 표시는 한 페이지는 소문자 p. 로, 두 페이지 이상은 pp. 로 표기하며, p. 또는 pp. 와 페이지 번호 사이는 1칸 띄도록 한다.
- 예 1.
- 음악을 하는 이유가 ‘인간이기 때문’이라면, 인간은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인간 본연의 타고난 미적 갈구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성경희, 1988, p. 11).
- 예 2.
- 규칙성을 지니는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리듬적 자극을 받는 유아는..........좀 더 어린 연령에서부터 규칙적인 수면주기를 갖게 된다는 심리학적 발견이 문헌에서 보고 되고 있다(Hodges, 1996, pp. 43-44).
- 저자의 이름이 본문의 일부로 표기된다면 출판 연도만 괄호 속에 인용하면 된다. 또는 본문 중에서 괄호 안에 저자명-출판 연도순으로 표기될 수도 있다.
- 예 1.
- 권덕원은(2002)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음악교육이 한국음악교육에 미친....
위긴스는(1993) 포트폴리오란 학생의 실제 작품(생산물)에 초점을 두고 결과를 평가하는 참방법으로 보고, 학생과.... - 예 2.
-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음악교육이 한국음악교육에 미친 영향을 탐색한 최근의 연구를(권덕원, 2002) 살펴보면....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실제 작품(생산물)에 초점을 두고 결과를 평가하는 참방법이며(Wiggins, 1993), 학생과....
- 원 자료의 특정 부분을 인용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적절한 부분에 반드시 인용출처의 해당 페이지 또는 장(章, chapter) 등을 명시하도록 한다.
- 예 1.
- (김미숙, 2001, pp. 5-14) * (1)의 예 1-2를 참조할 것.
- 예 2.
- (Deutsch, 1999, chap. 9)
- 본문의 내용이나 그림 등이 원 자료가 아닌 2차 자료(secondary source)에서 인용된 경우는 재인용임을 밝히도록 한다.
- 예 1.
- (Davies, 1978, p. 199에서 재인용)
- 같은 괄호 안에서 서로 다른 저자에 의한 연구가 인용되는 경우, 인용 출처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세미콜론 다음은 1칸 띄고, 국문 인명은 '가나다'순으로, 외국 인명은 '알파벳'순으로 한다.
- 예 1.
- 1990년대 이후 국악교육가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구체적으로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제시하였으며(윤명원, 1995; 이동남, 1993; 허화병, 1991; 황병훈, 1992), 국악교육은.........
- 예 2.
- 음악심리학자들의 이러한 관심은 이후의 연구들에서도(Bamberger, 1991; Deutsch, 1999; Hargreaves, 1986; Sloboda, 1985) 나타나듯이......
- 원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는 직접 인용의 경우,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이를 본문에 포함시켜 겹 따옴표로 표시한다.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인용 부분을 새로운 줄에서 다시 시작하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3칸을 들여 쓰며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이때 겹 따옴표는 치지 않는다.
- 예 1.
-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엘리엇은(1995) 음악과 교육과정은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p. 12)고 하였다. - 예 2.
-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이후에 메이어와 샐로비는(1996) 감성지능의 정의에 있어 모호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감정에 관한 사고 부분을 첨가하여 다음과 같이 감성지능의 정의를 수정하였다.감성지능은 감정을 정확하게 지각, 평가, 표현하는 능력;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감성에 접근하고/접근하거나 감정을 일으키는 능력; 정서와 정서적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적 지적 성장을 증진하기 위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한다(p. 116).
- 인용된 페이지 표시는 한 페이지는 소문자 p. 로, 두 페이지 이상은 pp. 로 표기하며, p. 또는 pp. 와 페이지 번호 사이는 1칸 띄도록 한다.
- 저자 수에 따른 인용 방법
- 저자 1인의 단독 연구일 경우는 위의 1) 인용 방법의 예들을 참고하도록 한다.
- 저자 2인에 의한 단일 연구를 인용하는 경우, 항상 본문에 인용문이 사용될 때 마다 두 저자의 이름을 기입한다. 이 때 외국 인명은 '&' 로 연결하며, 괄호 안으로 인용될 경우에 국문 인명은 쉼표로 인명을 분리한다.
- 예 1.
- 이연경과 함희주의(2001) 연구에서 보면...
래도시와 보일은(1997) 절대음감을..... - 예 2.
- 이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라고 결론지었다(이연경, 함희주, 2001).
흔히 절대음감은 ....라고 정의되어진다(Radocy & Boyle, 1997, p. 87).
- 3인 이상의 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단일 연구의 내용을 인용할 경우에는 모든 저자의 이름 대신 첫 번째 저자의 이름 다음에 국문 인명에는 '외'를 외국 인명에는 'et al.'을 표기 한다.
- 예 1.
- (석문주 외, 1997)
- 예 2.
- (Rauscher et al., 1997)
- 저자가 단체명일 경우에는 본문에서 처음으로 인용될 때에만 완전하게 기입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단체의 약자를 사용한다.
- 예 1.
- 본문에 첫 인용시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기원], 2004), 두 번째 인용부터는 (과기원, 2004)로 사용할 수 있다.
- 예 2.
- 본문에 첫 인용시 ---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MENC], 1994), 두 번째 인용부터는 (MENC, 1994)로 사용할 수 있다.
- 동일한 성을 가진 외국 저자들의 저작물을 본문에서 인용하는 경우, 출판연도가 다르더라도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인용을 할 때마다 저자들 이름의 머리글자(initial)를 기입하도록 한다.
- 예 1.
- (J. P. Miller, 1988)
(R. Miller, 1993) - 예 2.
- J. P. 밀러와(1988) R. 밀러는(1993) 모두 교육에 있어.....
- 같은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 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 연도순으로 배열한다.
- 예 1.
- 선행연구들에서(현경실, 1993, 1994, 1998) 보면....
- 인용 방법
-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국문 자료-외국 자료 순으로 쓴다. 모든 외국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머리글자(initial)로 대신한다. 성과 이름 사이는 쉼표로 분리한다. 외국 도서명은 첫 단어의 처음만 대문자로 표기하도록 하며, 정기 간행물은 전치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처음을 대문자로 한다. 국문, 외국 문헌 모두 두 번째 줄부터는 첫 번째 줄보다 3칸 들여쓰기 한다.- 단행본
단행본은 저자. (출판연도). 도서명.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기재하며,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 1칸씩 띄도록 한다(단,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때 국문 도서명은 굵은 글씨체로 하고 외국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저자 1인에 의한 단행본
- 예 1.
- 이홍수 (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예 2.
- Elliott, D. J. (1995). Music mat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저자가 2인 이상 5인 이하일 경우에는 저자를 모두 쓰며 국문 인명인 경우에는 인명 사이를 쉼표로, 외국 인명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 로 표기한다.
- 예 1.
- 임미경, 장기범, 함희주 (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벨로체.
- 예 2.
- Colwell, R. J. & Wing, L. (2004). An orientation to music education: Structural knowledge for music teach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에는 국문 인명에는 첫 저자와 '외'를 쓰고 외국 인명에는 첫 저자와 'et al.'을 쓴다.
- 예 1.
- 석문주 외 (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예 2.
- Orlich et al. (1980). Teaching strategies: A guide to better instruction. Lexington: D. C. Heath Co.
- 출판된 도서가 수정되어 다시 발간된 경우에는 이를 도서명 다음에 괄호 안으로 기입한다.
- 예 1.
-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제2판). 서울: 법문사.
- 예 2.
- Reimer, B. (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저자가 직접 쓴 내용이 아니라 편집된 도서의 경우, 국문 도서는 '편', 외국 도서는 편저자가 1인일 때는 'Ed.', 2인 이상일 때는 'Eds.'로 표기한다.
- 예 1.
- 이성천 (편) (1992). 민족 음악교육을 말한다. 서울: 도서출판 풍남.
- 예 2.
- Deliege, I. & Sloboda, J. (Eds.) (1996). Musical beginning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저자가 학회명, 혹은 기관명으로 되어있을 경우, 저자와 출판자가 동일하다면 출판자의 이름으로 국문에서는 '저자', 영문에서는 'Author' 라고 표기한다.
- 예 1.
-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기준 (1955-1997). 서울: 저자.
- 예 2.
-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4). The school music program: A new vision. Reston, VA: Author.
- 동일 저자에 의한 단행본은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연도가 같을 시에는, 정기간행물의 (3)번의 예를 참고하도록 한다.
- 예 1.
- 이홍수 (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예 2.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Books.
Gardner, H. (1999). The disciplined mind: What all students should understand. New York: Simon & Schuster.
- 저자나 편집자가 없는 단행본
- 예 1.
- 조선대백과사전 (1995-2001).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 예 2.
-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 예 1.은 1년 이상 출판된 경우의 연도 표기 방법을 보여준다.
- 외국도서가 국문으로 번역된 단행본의 경우, 원저자. (번역 출판연도). 번역문 제목. 번역자. 출판지: 출반부. 순으로 적도록 한다.
- 예 1.
- Hoffer, C. R. (1984). 음악교육론. 안미자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편집된 단행본이나 논문의 경우, 특정 장(章)이나 논문에 대한 참고문헌 작성은, 장/논문저자 (출판연도). 장/논문제목. 편집자, 도서명 (pp. ).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한다.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편집자 다음은 쉼표), 1칸씩 띄도록 한다. 이때 장/논문제목에는 따옴표를 치지 않는다. 외국 도서의 경우, 편집자 앞에는 전치사 'In'을 붙인다.
- 예 1.
- 석문주 (2004). 음악과 교사교육 개혁. 길병휘 (편), 교사교육: 반성과 설계 (pp. 345-369). 서울: 교육과학사.
- 예 2.
- Nierman, G. E., Zeichner, K. & Hobbel, N. (2002). Changing concepts of teacher education. In R. Colwell & C. Richardson (Eds.),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pp. 818-83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저자 1인에 의한 단행본
-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은 저자. (출판연도). 연구제목. 간행물이름, 권(호), 페이지. 순으로 하며 구두점 다음은 1칸씩 띄도록 한다(단행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 때 연구제목에는 따옴표를 달지 않으며 간행물 이름은 국문인 경우는 굵은 글씨체로, 외국어인 경우는 이탤릭체로 한다. 참고문헌에서는 p. 또는 pp. 는 쓰지 않고 페이지 번호만 단다.- 저자 1인에 의한 정기 간행물 논문
- 예 1.
- 황병훈 (1996). 육자배기조 민요의 시김새 지도 방법 연구. 교육논총, 13, 277-300.
- 예 2.
- Morin, F. (2000). Developing collaborative partnerships for students teaching in music. Journal of Music Teacher Education, 10(1), 6-15.
- 저자 2인 이상에 의한 정기 간행물 논문
- 예 1.
- 이연경, 함희주 (2001).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창조적 건반 기술 신장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음악교육연구, 20, 123-174.
- 예 2.
- Hamann, D. & Lawrence, J. (1995). University music educator's certification: Impli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67(3), 3-34.
- 동일 저자에 의한 연구는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단행본의 (7)번의 예를 참고하도록 한다. 발행된 연도가 같을 시에는 a, b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 예 1.
- Elliott, D. J. (1991a). Music as knowledge.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25(3), 21-40.
Elliott, D. J. (1991b). Music education as aesthetic education: A critical inquiry. The Quarterly Journal of Music Teaching and Learning, 2(3), 48-66.
- 출판 예정인 정기 간행물 논문은 국문인 경우에는 '근간', 영문인 경우에는 'in press'라고만 쓰며, 연도나 권, 호수 등은 기입하지 않는다.
- 예 1.
- 채경순 (근간). 초등학교 5학년 음악수업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음악교육연구.
- 예 2.
- Seung, Y., Kyong, J., Woo, S., & Lee, K. (in press). Differences in brain activation between musicians and non-musicians during spontaneous and attentive music listening. NeuroReport.
- 잡지(Magazine)에 실린 글
- 예 1.
- Begley, S. (1996, February 19). Your child's brain. Newsweek, 55-62.
- 저자 1인에 의한 정기 간행물 논문
- 석/박사 학위 논문
- 예 1.
- 서윤주 (2002). 전통악기를 활용한 효율적인 국악교육연구.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 예 2.
- Choi, E. (1996).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multimedia instrumental discrimination skills training courseware for beginning clarinet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I.
- 국제 학위논문 초록집(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DAI)과 대학 마이크로필름에서 발췌된 박사학위논문
- 예 1.
- Jennings, D. (1988). The effectiveness of instrumental music teacher preservice training experiences as perceived by college and high school band directo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0(04A), 0825. (UMI No. AAG8910137).
- 보고서에 대한 참고문헌 예 (정부산하단체, 대학기관, 교육자료 정보센터[ERIC])
- 예 1.
- 이경언 (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C 2002-14-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예 2.
-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인천: 저자.
- 예 3.
- Conway, C. (2000). The case methods and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4-28.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88641).
- 세미나, 학술대회, 학술발표회에 기고된 출판물
- 예 1.
- 안재신 (200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연구. 제34회 학술세미나 자료집: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음악교육(pp. 183-190, 2003. 8. 7-8). 한국음악교육학회.
- 예 2.
- 양종모 (2001). 음악과 평가에 관한 연구와 학교현장의 실제. 4분기 학술발표자료(2001. 11. 17). 한국음악교육학회.
- 인터넷 자료에 대한 예
- 예 1.
- National Board of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02). NBPTS music standards for teachers of students ages 3-18. Retrieved October 15, 2002, from http://www.nbpts.org.
-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다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는 본 논문작성지침에서 가장 유사한 경우를 찾아 그 양식을 따르도록 한다.
- 단행본
- 표, 그림, 악보
표, 그림, 악보는 < > 안에 각각 일련의 번호를 붙이고 제목은 왼쪽 상단에 작성한다. 통계를 나타내는 표는 세로줄 없이 작성한다.
예 1.<표 1> 음악적성 검사와 음악환경과의 상관계수 음악선호도 악기연주경험 가족의 음악적 성향 설문지 합 리듬 .04 .17* .00 .10* 가락 .12* .36* .03 .24* 화음 .09 .30* .02 .19* 표를 좌우로 움직이면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8 조 (투고논문의 분량)
학술지에 게재될 논문 20매가 기본이며, 채택된 투고자는 인쇄쪽수에 따라 논문 게재료를 인쇄 완료 전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 심사 통과 후 게재료: 20쪽 이내는 20만원과 별쇄본 비 2만원을 납부한다.
- 추가 인쇄비: 20쪽을 초과한 논문은 쪽 당 1만원씩 추가로 납부한다.
제 9 조 (별쇄본)
게재된 논문은 별쇄 25부를 투고자에게 증정하며, 25부 이상의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게재 통보 시 필요 부수를 신청하고 초교 완료 시까지 실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10 조 (무단목제 금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연구소의 승인 없이 무단 복제할 수 없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자)
이 규정은 2008년 4월부터 시행된다.
제 2 조 (부칙)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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