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규정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 『음악과 교육』 투고 규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음악과 교육』 투고 규정

제 1 조 (투고논문 종류)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는 음악교육 및 그 응용에 관련되는 것으로 음악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논문이어야 한다.

제 2 조 (중복 투고 금지)

타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중이거나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으며, 게재논문의 내용에 대한 최종 책임은 저자가 진다.

제 3 조 (투고논문저자의 자격)

논문 투고자 및 공동저자는 반드시 본회 회원이어야 한다. 논문투고자격은 본회 회원 가입후 6개월이 경과한 후에 부여한다. 단, 초청기고자는 예외로 한다.

제 4 조 (발간횟수 및 접수기한)

학술지는 연 2회 발간하며 발행일자와 투고논문접수기한은 다음과 같다.

  1. 학술지 발행일자
    1. 전반기 : 6월 30일
    2. 후반기 : 12월 31일
  2. 논문접수기한
    1. 전반기 : 3월 31일
    2. 후반기 : 9월 30일
제 5 조 (논문의 채택과 게재 결정)

논문의 채택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6 조 (논문의 규격)

심사용 논문은 "한글" 워드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B5용지 25쪽 내외로 작성하고, 논문파일(메일)과 인쇄본 3부(우편)를 제출한다.

제 7 조 (투고논문 작성양식)

논문은 연구소에서 요구하는 다음과 같은 편집체제 통일안에 따라 작성한다.

  1. 본문의 글씨체와 글자 크기는 신명조 10으로 한다. 여백은 상/하 53.49, 좌/우 45, 머리말 15 꼬리말 10으로 하고 줄 간격은 160으로 하며 편집용지는 A4로 설정한다.
  2. 요약은 본문의 내용을 함축한 간결한 형태로 국문과 외국어(영문/독문)로 각각 작성한다. 국문초록은 논문제목과 연구자명 아래에 두고, 글자크기는 8.5로 하며 길이는 8줄 이내로 작성하고, 5개 내외의 주제어(key word)를 초록 밑에 기재한다. 외국어초록은 원고의 끝(참고문헌 뒤)에 둔다.
  3. 국문초록 아래 논문의 목차를 표 안에 적도록 한다.
    차례

    각 장(章)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기술하기로 하며, 이때 Ⅰ은 글자 크기 14로, 1은 11.7로, 1)부터는 10.7로 한다. 본문은 문단 시작 시 3칸 들여쓰기 한다.
    Ⅰ, 1, 1), (1), ①

  4. 외국인명은 한글로 적는다. 외국인명이 처음 나올 경우에만 괄호 안에 원어로 적는다. 원 자료(original source)를 번역한 용어나, 개념을 혼돈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괄호 안에 원어 또는 한자를 같이 적는다.
    예 1.
    심미적 경험에 대한 듀이(J. Dewey)의 생각은 리머(B. Reimer)의 심미적 교육의 한 기초가 되었다.
    예 2.
    음악하기(doing music)
    행위 지시적(Handlungsorientierter Unterricht)
    이 분야의 연구결과들은......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뇌(全腦, the whole brain) 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인용과 인용문헌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본문의 하단에(각주) 기입하지 않고 본문 안에 두도록 한다. 인용방법은 저자-연도-페이지 순으로 이를 쉼표로 분리하여 괄호로 묶고, 문장이 끝나는 경우에 마침표는 괄호 뒤에 둔다. 이때 괄호 앞에는 빈 칸을 두지 않는다. 본문에 같은 저자의 인용문이 반복되어 사용될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표기한다. 외국 인명의 경우에는 성(姓, last name)만 표기한다. 본문 중에서 더 첨가할 내용이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문의 하단에 각주를 달도록 한다. 각주의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1. 인용 방법
      1. 인용된 페이지 표시는 한 페이지는 소문자 p. 로, 두 페이지 이상은 pp. 로 표기하며, p. 또는 pp. 와 페이지 번호 사이는 1칸 띄도록 한다.
        예 1.
        음악을 하는 이유가 ‘인간이기 때문’이라면, 인간은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인간 본연의 타고난 미적 갈구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성경희, 1988, p. 11).
        예 2.
        규칙성을 지니는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리듬적 자극을 받는 유아는..........좀 더 어린 연령에서부터 규칙적인 수면주기를 갖게 된다는 심리학적 발견이 문헌에서 보고 되고 있다(Hodges, 1996, pp. 43-44).
      2. 저자의 이름이 본문의 일부로 표기된다면 출판 연도만 괄호 속에 인용하면 된다. 또는 본문 중에서 괄호 안에 저자명-출판 연도순으로 표기될 수도 있다.
        예 1.
        권덕원은(2002)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음악교육이 한국음악교육에 미친....
        위긴스는(1993) 포트폴리오란 학생의 실제 작품(생산물)에 초점을 두고 결과를 평가하는 참방법으로 보고, 학생과....
        예 2.
        1950년대 이후 미국의 음악교육이 한국음악교육에 미친 영향을 탐색한 최근의 연구를(권덕원, 2002) 살펴보면....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실제 작품(생산물)에 초점을 두고 결과를 평가하는 참방법이며(Wiggins, 1993), 학생과....
      3. 원 자료의 특정 부분을 인용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적절한 부분에 반드시 인용출처의 해당 페이지 또는 장(章, chapter) 등을 명시하도록 한다.
        예 1.
        (김미숙, 2001, pp. 5-14)   * (1)의 예 1-2를 참조할 것.
        예 2.
        (Deutsch, 1999, chap. 9)
      4. 본문의 내용이나 그림 등이 원 자료가 아닌 2차 자료(secondary source)에서 인용된 경우는 재인용임을 밝히도록 한다.
        예 1.
        (Davies, 1978, p. 199에서 재인용)
      5. 같은 괄호 안에서 서로 다른 저자에 의한 연구가 인용되는 경우, 인용 출처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세미콜론 다음은 1칸 띄고, 국문 인명은 '가나다'순으로, 외국 인명은 '알파벳'순으로 한다.
        예 1.
        1990년대 이후 국악교육가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구체적으로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제시하였으며(윤명원, 1995; 이동남, 1993; 허화병, 1991; 황병훈, 1992), 국악교육은.........
        예 2.
        음악심리학자들의 이러한 관심은 이후의 연구들에서도(Bamberger, 1991; Deutsch, 1999; Hargreaves, 1986; Sloboda, 1985) 나타나듯이......
      6. 원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는 직접 인용의 경우,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이를 본문에 포함시켜 겹 따옴표로 표시한다.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인용 부분을 새로운 줄에서 다시 시작하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3칸을 들여 쓰며 글자 크기는 8로 한다. 이때 겹 따옴표는 치지 않는다.
        예 1.
        짧은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엘리엇은(1995) 음악과 교육과정은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p. 12)고 하였다.
        예 2.
        긴 내용을 직접 인용할 경우,
        이후에 메이어와 샐로비는(1996) 감성지능의 정의에 있어 모호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감정에 관한 사고 부분을 첨가하여 다음과 같이 감성지능의 정의를 수정하였다.

        감성지능은 감정을 정확하게 지각, 평가, 표현하는 능력;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감성에 접근하고/접근하거나 감정을 일으키는 능력; 정서와 정서적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적 지적 성장을 증진하기 위하여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한다(p. 116).

    2. 저자 수에 따른 인용 방법
      1. 저자 1인의 단독 연구일 경우는 위의 1) 인용 방법의 예들을 참고하도록 한다.
      2. 저자 2인에 의한 단일 연구를 인용하는 경우, 항상 본문에 인용문이 사용될 때 마다 두 저자의 이름을 기입한다. 이 때 외국 인명은 '&' 로 연결하며, 괄호 안으로 인용될 경우에 국문 인명은 쉼표로 인명을 분리한다.
        예 1.
        이연경과 함희주의(2001) 연구에서 보면...
        래도시와 보일은(1997) 절대음감을.....
        예 2.
        이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라고 결론지었다(이연경, 함희주, 2001).
        흔히 절대음감은 ....라고 정의되어진다(Radocy & Boyle, 1997, p. 87).
      3. 3인 이상의 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단일 연구의 내용을 인용할 경우에는 모든 저자의 이름 대신 첫 번째 저자의 이름 다음에 국문 인명에는 '외'를 외국 인명에는 'et al.'을 표기 한다.
        예 1.
        (석문주 외, 1997)
        예 2.
        (Rauscher et al., 1997)
      4. 저자가 단체명일 경우에는 본문에서 처음으로 인용될 때에만 완전하게 기입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단체의 약자를 사용한다.
        예 1.
        본문에 첫 인용시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기원], 2004), 두 번째 인용부터는 (과기원, 2004)로 사용할 수 있다.
        예 2.
        본문에 첫 인용시 ---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MENC], 1994), 두 번째 인용부터는 (MENC, 1994)로 사용할 수 있다.
      5. 동일한 성을 가진 외국 저자들의 저작물을 본문에서 인용하는 경우, 출판연도가 다르더라도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인용을 할 때마다 저자들 이름의 머리글자(initial)를 기입하도록 한다.
        예 1.
        (J. P. Miller, 1988)
        (R. Miller, 1993)
        예 2.
        J. P. 밀러와(1988) R. 밀러는(1993) 모두 교육에 있어.....
      6. 같은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 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 연도순으로 배열한다.
        예 1.
        선행연구들에서(현경실, 1993, 1994, 1998) 보면....
  6.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국문 자료-외국 자료 순으로 쓴다. 모든 외국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머리글자(initial)로 대신한다. 성과 이름 사이는 쉼표로 분리한다. 외국 도서명은 첫 단어의 처음만 대문자로 표기하도록 하며, 정기 간행물은 전치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처음을 대문자로 한다. 국문, 외국 문헌 모두 두 번째 줄부터는 첫 번째 줄보다 3칸 들여쓰기 한다.

    1. 단행본
      단행본은 저자. (출판연도). 도서명.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기재하며,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 1칸씩 띄도록 한다(단,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때 국문 도서명은 굵은 글씨체로 하고 외국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1. 저자 1인에 의한 단행본
        예 1.
        이홍수 (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예 2.
        Elliott, D. J. (1995). Music mat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 저자가 2인 이상 5인 이하일 경우에는 저자를 모두 쓰며 국문 인명인 경우에는 인명 사이를 쉼표로, 외국 인명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 로 표기한다.
        예 1.
        임미경, 장기범, 함희주 (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벨로체.
        예 2.
        Colwell, R. J. & Wing, L. (2004). An orientation to music education: Structural knowledge for music teach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 저자가 6인 이상일 경우에는 국문 인명에는 첫 저자와 '외'를 쓰고 외국 인명에는 첫 저자와 'et al.'을 쓴다.
        예 1.
        석문주 외 (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예 2.
        Orlich et al. (1980). Teaching strategies: A guide to better instruction. Lexington: D. C. Heath Co.
      4. 출판된 도서가 수정되어 다시 발간된 경우에는 이를 도서명 다음에 괄호 안으로 기입한다.
        예 1.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제2판). 서울: 법문사.
        예 2.
        Reimer, B. (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5. 저자가 직접 쓴 내용이 아니라 편집된 도서의 경우, 국문 도서는 '편', 외국 도서는 편저자가 1인일 때는 'Ed.', 2인 이상일 때는 'Eds.'로 표기한다.
        예 1.
        이성천 (편) (1992). 민족 음악교육을 말한다. 서울: 도서출판 풍남.
        예 2.
        Deliege, I. & Sloboda, J. (Eds.) (1996). Musical beginning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 저자가 학회명, 혹은 기관명으로 되어있을 경우, 저자와 출판자가 동일하다면 출판자의 이름으로 국문에서는 '저자', 영문에서는 'Author' 라고 표기한다.
        예 1.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기준 (1955-1997). 서울: 저자.
        예 2.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4). The school music program: A new vision. Reston, VA: Author.
      7. 동일 저자에 의한 단행본은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연도가 같을 시에는, 정기간행물의 (3)번의 예를 참고하도록 한다.
        예 1.
        이홍수 (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예 2.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Books.
        Gardner, H. (1999). The disciplined mind: What all students should understand. New York: Simon & Schuster.
      8. 저자나 편집자가 없는 단행본
        예 1.
        조선대백과사전 (1995-2001).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예 2.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 예 1.은 1년 이상 출판된 경우의 연도 표기 방법을 보여준다.

      9. 외국도서가 국문으로 번역된 단행본의 경우, 원저자. (번역 출판연도). 번역문 제목. 번역자. 출판지: 출반부. 순으로 적도록 한다.
        예 1.
        Hoffer, C. R. (1984). 음악교육론. 안미자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0. 편집된 단행본이나 논문의 경우, 특정 장(章)이나 논문에 대한 참고문헌 작성은, 장/논문저자 (출판연도). 장/논문제목. 편집자, 도서명 (pp. ). 출판지: 출판부. 순으로 한다. 이들 사이는 마침표로 구분하고(편집자 다음은 쉼표), 1칸씩 띄도록 한다. 이때 장/논문제목에는 따옴표를 치지 않는다. 외국 도서의 경우, 편집자 앞에는 전치사 'In'을 붙인다.
        예 1.
        석문주 (2004). 음악과 교사교육 개혁. 길병휘 (편), 교사교육: 반성과 설계 (pp. 345-369). 서울: 교육과학사.
        예 2.
        Nierman, G. E., Zeichner, K. & Hobbel, N. (2002). Changing concepts of teacher education. In R. Colwell & C. Richardson (Eds.), 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pp. 818-83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은 저자. (출판연도). 연구제목. 간행물이름, 권(호), 페이지. 순으로 하며 구두점 다음은 1칸씩 띄도록 한다(단행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국문저자 다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고 1칸 띄어쓰기만 한다). 이 때 연구제목에는 따옴표를 달지 않으며 간행물 이름은 국문인 경우는 굵은 글씨체로, 외국어인 경우는 이탤릭체로 한다. 참고문헌에서는 p. 또는 pp. 는 쓰지 않고 페이지 번호만 단다.

      1. 저자 1인에 의한 정기 간행물 논문
        예 1.
        황병훈 (1996). 육자배기조 민요의 시김새 지도 방법 연구. 교육논총, 13, 277-300.
        예 2.
        Morin, F. (2000). Developing collaborative partnerships for students teaching in music. Journal of Music Teacher Education, 10(1), 6-15.
      2. 저자 2인 이상에 의한 정기 간행물 논문
        예 1.
        이연경, 함희주 (2001).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창조적 건반 기술 신장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음악교육연구, 20, 123-174.
        예 2.
        Hamann, D. & Lawrence, J. (1995). University music educator's certification: Impli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67(3), 3-34.
      3. 동일 저자에 의한 연구는 연도순으로 적으며, 저자는 반복 표기한다. 단행본의 (7)번의 예를 참고하도록 한다. 발행된 연도가 같을 시에는 a, b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예 1.
        Elliott, D. J. (1991a). Music as knowledge.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25(3), 21-40.
        Elliott, D. J. (1991b). Music education as aesthetic education: A critical inquiry. The Quarterly Journal of Music Teaching and Learning, 2(3), 48-66.
      4. 출판 예정인 정기 간행물 논문은 국문인 경우에는 '근간', 영문인 경우에는 'in press'라고만 쓰며, 연도나 권, 호수 등은 기입하지 않는다.
        예 1.
        채경순 (근간). 초등학교 5학년 음악수업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음악교육연구.
        예 2.
        Seung, Y., Kyong, J., Woo, S., & Lee, K. (in press). Differences in brain activation between musicians and non-musicians during spontaneous and attentive music listening. NeuroReport.
      5. 잡지(Magazine)에 실린 글
        예 1.
        Begley, S. (1996, February 19). Your child's brain. Newsweek, 55-62.
    3. 석/박사 학위 논문
      예 1.
      서윤주 (2002). 전통악기를 활용한 효율적인 국악교육연구.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예 2.
      Choi, E. (1996).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multimedia instrumental discrimination skills training courseware for beginning clarinet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MI.
    4. 국제 학위논문 초록집(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DAI)과 대학 마이크로필름에서 발췌된 박사학위논문
      예 1.
      Jennings, D. (1988). The effectiveness of instrumental music teacher preservice training experiences as perceived by college and high school band directo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0(04A), 0825. (UMI No. AAG8910137).
    5. 보고서에 대한 참고문헌 예 (정부산하단체, 대학기관, 교육자료 정보센터[ERIC])
      예 1.
      이경언 (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C 2002-14-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예 2.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인천: 저자.
      예 3.
      Conway, C. (2000). The case methods and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4-28.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88641).
    6. 세미나, 학술대회, 학술발표회에 기고된 출판물
      예 1.
      안재신 (200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연구. 제34회 학술세미나 자료집: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음악교육(pp. 183-190, 2003. 8. 7-8). 한국음악교육학회.
      예 2.
      양종모 (2001). 음악과 평가에 관한 연구와 학교현장의 실제. 4분기 학술발표자료(2001. 11. 17). 한국음악교육학회.
    7. 인터넷 자료에 대한 예
      예 1.
      National Board of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02). NBPTS music standards for teachers of students ages 3-18. Retrieved October 15, 2002, from http://www.nbpts.org.
    8.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다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는 본 논문작성지침에서 가장 유사한 경우를 찾아 그 양식을 따르도록 한다.
  7. 표, 그림, 악보
    표, 그림, 악보는 < > 안에 각각 일련의 번호를 붙이고 제목은 왼쪽 상단에 작성한다. 통계를 나타내는 표는 세로줄 없이 작성한다.
    예 1.

    <표 1> 음악적성 검사와 음악환경과의 상관계수
    음악선호도 악기연주경험 가족의 음악적 성향 설문지 합
    리듬 .04 .17* .00 .10*
    가락 .12* .36* .03 .24*
    화음 .09 .30* .02 .19*

    표를 좌우로 움직이면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8 조 (투고논문의 분량)

학술지에 게재될 논문 20매가 기본이며, 채택된 투고자는 인쇄쪽수에 따라 논문 게재료를 인쇄 완료 전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1. 심사 통과 후 게재료: 20쪽 이내는 20만원과 별쇄본 비 2만원을 납부한다.
  2. 추가 인쇄비: 20쪽을 초과한 논문은 쪽 당 1만원씩 추가로 납부한다.
제 9 조 (별쇄본)

게재된 논문은 별쇄 25부를 투고자에게 증정하며, 25부 이상의 별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게재 통보 시 필요 부수를 신청하고 초교 완료 시까지 실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10 조 (무단목제 금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연구소의 승인 없이 무단 복제할 수 없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자)

이 규정은 2008년 4월부터 시행된다.

제 2 조 (부칙)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건국대학교 음악교육연구소 논문투고 규정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